리무드는 3Q 질문법을 바탕으로 대화식 독서·놀이를 통해 부모와 자녀를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01

부모 - 자녀 교육

부모와의 대화와 자녀의 학습을 지원하는 가정 환경은 매우 중요합니다. Limud 모델은 1969년 이스라엘에서 Avima Lombard 박사가 개발한 것으로 자녀의 교육적 역량 강화와 자녀 교육을 함으로써 부모 역할의 자존감을 높이는 영역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 부모와 자녀 유대 관계 강화
  • 효율적인 양육 기술 증진
  • 학습 활동에의 가족 참여
  • 부모의 신념 및 태도 변화
  • 자녀의 성장, 발달을 지원하는 부모 역할 제시
  • 가족 가치 증대

#02

대화식 독서 & 놀이

Dr.Grocer Whitehurst

대화식 독서법(책 산책)에서 어른은 아이가 이야기를 말하는 주체가 되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어른이 질문자, 그리고 아이를 위한 청중이 됩니다.
대화식 독서법(책 산책)을 통해 부모와 아이는

  • 대화식으로 대화를 읽는 기술을 배우고,
  • 책 읽으며 대화를 나누는 것에 익숙해지며,
  • 수동적인 청자에서 적극적인 참여자로서 대화하며,
  • 책 읽기에 대한 흥미와 습관을 다집니다.

7개 영역 놀이 활동

  • 문해

  • 과학

  • 신체

  • 수학

  • 언어

  • 미술

  • 질문

#03

3Q(IQ, EQ, CQ)

3q

Intelligence Quality - 차별화된 3C 대화법

Confirm(확인하기)
아이의 올바른 답변을 그대로 반복하여, 이것이 옳다는 사실을 확인시키기
Complete(보완하기)
아이의 유사한 답변을 반복하고, 차이를 채워 나가면서 바른 대답 이끌어 내기
Correct(수정하기)
아이의 소극적인 반응, 혹은 완전히 다른 대답에 질문과 대답을 반복하여 수정해가며 정답으로 이끌어 가기

Emotional Quality - 감정 표현 및 공감

  • 책의 등장인물에 따라
    목소리 다르게 읽어 주기
  • 책을 읽을 때
    즐거웠는지 물어 보기
  • 등장인물의 기분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책의 어떤 내용이
    재미있었는지 이야기 나누기
  • 자기 감정 인식하기
  • 자신의 감정, 의견 표혐하기
  • 공감하기
  • 타인의 감정, 의견 이해하기
  • 자존감 높이기

Curiosity Quality - 4가지 질문 단계

- 형은 크다, 나는 작다’ 도서에 대한 지첨서 中

  • 사실 질문 “왜 형이랑 동생 둘다 작다고 느꼈을까?”
  • 상상 질문 “네가 키 큰 어른들 속에서 작다고 느낄 때 어떤 기분일 것 같아?”
  • 적용 질문 “너도 형이나 동생 같은 느낌을 느껴본 적 있니?”
  • 메타 질문 “그럼 너는 큰 사람일까? 작은 사람일까? 왜 그렇게 생각하니?”